2016/11 13

[비정상회담] 각국에서 최초로 발견된 질병

■ 미국 루게릭 병: 뉴욕 양키즈 루게릭 선수가 걸려 루게릭 병으로 불려졌고, 운동신경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되는 질환(스티븐 호킹도 투병 중)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노로라는 단어가 일본에서 흔한 성이라는 이유 때문에 논란이 되어, 노워크 바이러스로 개명했지만 여전히 노로바이러스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 일본 이타이이타이 병: 만성 카드뮴 중독에 의한 병으로 전신에 골절을 일으켜 찢는 듯한 고통을 유발(이타이이타이는 아프다 아프다 라는 뜻으로, 아프다고 말하면서 사망하는 모습을 보고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모야모야 병: 뇌혈관이 좁아져 뇌에 산소가 가지 않는 뇌혈관 질환. CT상에서 혈관들이 담배 연기처럼 잘 보이지 않음(두통이 심하고 발병 원인이 확실치 않다고 합니다) ..

예능(종합) 2016.11.22

영어에 가려진 세계 최초의 국제 공용어 '에스페란토'

1800년대 후반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150km 떨어진 비알리스토크는 신흥 방직업 도시로 러시아계, 폴란드계, 유대계, 독일계 사람들이 모여 살았던 곳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이 사람들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었고 잦은 분쟁을 겪었는데, 이곳에서 태어나고 자란 폴란드의 치과의사인 자멘호프는 이러한 적대감과 분열의 원인이 언어에 있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1887년 7월 세상 모든 사람들이 하나의 언어로 소통할 수 있도록 정치적 중립적인 국제 공용어 발표했는데, 이 인공 언어는 자멘호프의 필명(평화)에서 따온 '에스페란토'라는 이름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다양한 유럽언어의 장점만으로 모아 만든 에스페란토는 문법에 예외나 불규칙이 없고, 어순이 바뀌어도 상관없는 등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설계..

이슈거리 2016.11.17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한 우리나라 5대 기업

■ 유한양행 유한양행의 초대 회장인 유일한 박사 미국에서 성공을 이뤄낸 아메리칸 드림의 주인공이라고 합니다. 유일한 박사는 독립 자금을 마련하려고 1926년 귀국 후 유한양행이라는 회사를 차렸고, 한국 기업가로써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보여준 유일한 인물이라고 합니다. 1942년에는 재미한인으로 이루어진 한인국방 경비대인 맹호군 창설을 주도했고, 미군 전략 정보처인 OSS의 한국담당 고문으로 활동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광복을 위한 해외한족대회에서 집행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고 합니다. 유일한 박사는 1955년 건국훈장 독립창이 추서되었고, 1996년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유한양행과 관련된 회사로는 유한킴벌리가 있고, 관련 제품으로는 휴지, 화이트, 좋은느낌 등이 있다고 합니다. ■..

이슈거리 2016.11.17

[비정상회담] 수능볼 때 이런 사람 꼭 있다

15년째 수능을 보고있는 강성태는 수능 당일날 시험장에 들어가면 졸거나 자는 사람이 꼭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점심 도시락을 먹고 난 다음에 어떤 시험장은 교실의 1/3이 전멸 수준까지 보였다고 합니다. 강성태는 실제로 감독관 선생님께 들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는데, 감독관이 자는 학생을 깨워주면 규칙에 위반이 되기 때문에 직접 깨워주기보다 큰소리로 시간을 고지해 준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점심시간에 공을 가져와서 축구를 하는 학생들이 꼭 있다고 합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처음에는 한 둘이 나와서 공을 찼는데 나중에는 11 VS 11이 되어있었다고 합니다.(ⓒ 비정상회담)

예능(종합) 2016.11.15

[비정상회담] 강성태가 매년 수능을 보는 이유

■ '공부의 신' 강성태 입낳괴(입시가 낳은 괴물)라는 별명이 있다는 '공부의 신' 강성태는 어린 학생들에게 최단기간에 합격하고 성적 올리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현재 저소득층 학생들의 학습 멘토부터 비영리단체와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 강성태가 매년 수능을 보는 이유 강성태는 15년째 매년 수능을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강성태는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게 진짜 중요하다며, 자신도 수험생이 된 마음으로 수능을 본다고 합니다. 강성태는 수능을 보면서 문제는 열심히 풀지만, 일부러 오답을 체크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인 즉슨, 수능을 보는 학생들을 위해 자신이 한 명이라도 깔아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비정상회담)

예능(종합) 2016.11.15

매의 눈을 가진 민족 TOP 3

■ 몽골 유목민(Mongolia) 몽골 유목민들은 평균 4.0이상의 시력을 가졌다고 합니다. 일명 '새의 눈을 가졌다'라는 수식어로 유명하며, 시력이 좋은 사람은 최대 6.0~8.0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몽골 유목민들은 넓은 초원에서 생활하며, 먼 곳을 바라보는 게 익숙하기 때문에 좋은 시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 칭기즈칸이 세계정복을 꿈꿀 때도 12km 지평선 밖에 있는 사람이 적군인지, 아군인지 구별이 가능했으며, 시력 덕분에 승패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 티베트 유목민(Tibet) 티베트 유목민은 평균 5.0의 시력을 가지고 있으며, 시력이 나쁜사람도 3.0이상의 시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시력이 5.0이면 낮에도 별을 관찰할 수 있을 정도이고, 멀리있는 동물의 암수 구별까지..

이슈거리 2016.11.15

미군이 사용하는 최첨단 무기 TOP 10

■ MQ-9 리퍼 드론 MQ-9 리퍼 드론은 미군이 사용하는 무인 항공기 중 크기가 가장 큰 드론이라고 합니다. 기존 무인 항공기인 MQ-1 프레데터를 업그레이드한 버전으로, 무장탑재 능력, 정밀도, 항속거리 등의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15KM 상공에서 지상에 있는 자동차 번호판까지 읽을 수 있으며, 약 230KG 달하는 폭탄을 싣을 수 있다고 합니다 MQ-9 리퍼 드론은 리비아 내전에서 실질적인 주력으로 사용되어 반군에 화력을 지원해 주는 등 엄청난 활약을 했다고 합니다. 이 밖에 테레리스트 수뇌부 암살 작전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 AA-12 애치슨 자동 샷건 AA-12 애치슨 자동 샷건은 초당 12발을 발사할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고 합니다. 샷건이지만 자동소총처럼 무리 없이 연사가 가능..

이슈거리 2016.11.11

벌레들이 불빛에 몰려드는 이유

■ 양성 주광성 대부분의 벌레들은 시력이 나빠서 낮에는 태양을, 밤에는 달빛을 기준으로 일정한 각도를 유지하며 비행하는 습성이 있다고 합니다. 어두운 밤에 형광등, 가로등 등 밤에 환한 빛이 있으면 벌레들이 달빛으로 착각해 몰려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양성 주광성이란 빛으로 향하는 성질을 뜻하는데, 대표적으로 곤충으로는 나방 등의 각종 벌레들이 있고, 곤충 외에 오징어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 개념인 빛과 반대로 향하는 성질을 음성 주광성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곤충으로는 바퀴벌레, 지렁이 등이 있다고 합니다. ■ 기타 벌레는 따뜻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이다?야행성인 곤충들이 짝짓기를 하기위해 몰려든다?불빛이 비칠 때 나오는 전자기파 영향 때문이다? - 벌레들이 불빛에 몰려드는 이유에는 각종 설과 ..

이슈거리 2016.11.10

강아지 발바닥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5가지

■ 두꺼운 지방 강아지의 발바닥은 대부분 두꺼운 지방으로 형성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걷거나 뛸 때 충격을 흡수해주어 다리에 있는 뼈와 관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추운 겨울날 눈 밭에서도 무리 없이 다닐 수 있으며 거친 환경에서도 잘 지낼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세인트 버나드나 뉴펀들랜드 같은 추운 지방에서 지내는 개들의 발바닥을 보면 다른 개들보다 발표면이 넓어, 눈과 얼음을 밟아도 문제가 없도록 진화되었다고 합니다. ■ 물갈퀴 과거 어부의 일을 도왔던 뉴펀들랜드, 인명 구조견으로 활약하고 있는 리트리버, 이 밖에 수달 사냥견 오터하운드, 포르투갈 어부가 키웠던 강아지 포르투갈 워터 도그 등 물과 관련된 강아지의 발을 보면 물갈퀴가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며느리 발톱(늑대 발톱) 강아..

이슈거리 2016.11.09

한국 소총을 사용하는 국가 TOP 10

■ 나이지리아 - K2 자동소총 나이지리아는 K2 자동소총을 최초로 도입한 국가과 1983년과 1996년에 걸쳐 3,000정의 K2 자동소총을 수입했다고 합니다. 당시 나이지리아 경찰이 대통령 선거 등에 앞서 전력 증강을 위해, 수입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나이지리아 대통령, 국회의원, 주지사 등의 지방단체 선거를 실시하는 시기에 여러 암살 사건이 발생한 바가 있다고 합니다. ■ 레바논 - K2 RIS(K2 자동소총 개량형) 레바논 군의 경우 K2 자동소총의 개량형인 K2 RIS를 운용중에 있다고 합니다. K2 RIS는 기존 K2 자동소총과 다르게 레일 핸드가드가 창작되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 말라위 - K2 자동소총, K2 카빈(K2C) 아프리카 동남두에 위치한 말리위 군은 2012년 1..

이슈거리 2016.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