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23 5

[어쩌다 어른] 차기 대통령은 7살 아이들에게 물어봐라?

아이들은 어른들 생각보다 똑똑하고, 어른들은 아이들 생각보다 똑똑하지 못하다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즉, 경험이 만을수록 착각의 확률이 높아지는데 반면 아이들은 착시를 더 적게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어른보다 정확한 상황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어른보다 낫다는 증거가 많은데, 알고 보면 엄청난 결과도 예측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대통령을 뽑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당선을 예측하고 이미 정한 후보에 이데올로기, 정책 등을 끼워 맞추는 어른들도 많다고 합니다. 반면, 아이들이 사진만 보고 판단할 때 더 정확히 예측을 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정확하고 진실 된 반응을 도출하고 심지어 최종결과에 부합하는 질문이 있는데 바로 "어떤 ..

[어쩌다 어른] 오전에 면접 보면 합격 될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전 세계 국가 연구 결과 면접 시 오후 지원자들보다 오전 지원자들의 합격률이 높았다고 합니다. 오전에 면접을 보는 지원자들은 기존 지원자들의 정보가 미비하기 때문에 면접관에게 장점 어필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점심시간이 되면 면접관들의 머릿속에서는 오전에 눈에 띈 약 5명의 장점을 합체시켜 가장 이상적인 지원자로 만들어 버린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나머지 오후 지원자들은 오전 지원자들과 경쟁을 해야하는 심리적 압박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즉, 삶의 경험에 따라 혹은 내가 보는 것에 따라 순간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어쩌다 어른)

[어쩌다 어른]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다양한 경험이 많은 사람일수록 심리적으로 오래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 단편적인 경험만 할 경우 인생의 체감속도가 훨씬 빠르다고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다양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바로 경험이 부족하면 연결성이 결여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국인도 마찬가지인데 엔지니어, 프로그래머들의 하소연을 들어보면 "무엇이든 다 만들 수 있지만, 뭘 만들어야 할지를 모른다"는 대답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즉, 적은 경험으로 인해 다양한 상황과의 연결이 어려운 것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연령대에서도 지난 10년의 변화와 미래의 변화도 같을 거라 예측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하고 다니는 여행 마니아, 또는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는 사람들, 다양한 취미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60~70세에도 거뜬하다고 합니..

[어쩌다 어른] 진정한 판매왕은 촉감의 비밀을 알고 있다

사람은 좋아할수록 접촉하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 소비 유도를 하게 되는데 판매왕은 어떻게든 고객에게 물건을 접촉하도록 만든다고 합니다. 판매 실적 1위를 달성한 한 자동차 딜러는 출근 후 차 문고리를 잡을 고객을 위해 헤어드라이기로 손잡이를 따뜻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우리가 음료를 구입할 때도 평범한 디자인보다 굴곡이 많은 디자인을 선택하는데 그만큼 손에 접촉이 많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쿠션의 경우에도 푹신한 쿠션 뒤에 구름 모양의 배경을 해놓았더니 판매 실적이 올라갔고 딱딱한 쿠션의 경우 뒤에 동전 모양의 배경을 해놓았더니 판매 실적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이렇게 촉감각에 따라 광고도 전략적으로 하면 판매 실적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어쩌다 어른)

[어쩌다 어른] 마음이 편할 때 병원에 가라는 이유

사람이 불안할 때 통증을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특히 시험 전날이나 중요한 일을 앞두고 불안함을 크게 느끼는데 이때 아픈 건 과장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즉, 꾀병 그러나 정말 조심해야 할 순간이 있는데 중요한 일이 다 끝난 후 아플 때라고 합니다. 이때의 통증은 순도 100% 통증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련한 의사들이 마음이 편할 때 병원에 오라고 하는 말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어쩌다 어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