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 23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태풍 대비 방법

태풍 철이 되면 창문에 테이프를 X자로 붙이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 방법은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강풍에 창문이 깨지는 이유는 창틀이 헐거워서이기 때문에 일단 창틀을 단단하게 고정되도록 테이프를 창틀 가장자리에 붙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창문에 신문지를 바르는 경우도 흔한데, 사실 신문지의 용도는 유리창 파손을 막기보다 유리창이 깨졌을 때 파편이 흩어지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신문지를 활용하려면 창문에 신문지를 넓게 붙이고 수시로 물을 뿌려 밀착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신문지가 마를 때마다 매번 물을 뿌리는 수고를 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신문지보다 가정용 랩을 사용하면 매번 물을 뿌리는 수고를 덜 수 있다고 합니다. 창문에 물을 뿌리고 랩을 붙이면 신..

베트남 월남쌈에 숨겨진 가슴 아픈 진실

베트남의 전통음식으로 유명한 월남쌈은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월남쌈이 이렇게 유명하게 된 이유에는 베트남 보트피플의 영향이 컸다고 합니다. 보트피플은 베트남전을 전후로 보트나 어선을 이용하여 해로로 탈출한 베트남의 난민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 보트피플이 홍콩, 싱가폴, 호주, 프랑스, 미국, 캐나다 등으로 이동하면서 타국에서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베트남의 전통 음식을 팔게 되면서 월남쌈이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식이 된 것이라고 합니다. 여담으로 월남쌈의 재료인 라이스페이퍼는 베트남 전쟁 당시 작은 부피와 간편한 휴대가 가능해 전투 식량으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베트남 말로 반짱이라고 불리는 라이스페이퍼는 쌀가루를 물에 넣고 끓인 후 종이처럼 펴 햇별..

이슈거리 2017.07.22

비 올 때 맨홀 뚜껑을 피해야 하는 이유

2014년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실험에 따르면 저지대에서 시간당 약 50mm 집중호우 시 하수가 역류하면서 약 40kg의 맨홀 뚜껑이 41초 만에 지상 27cm 높이로 튀어 올랐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4년 6월 소나기성 폭우가 내린 경남 창원시의 한 도로에서 맨홀 뚜껑이 갑자기 튀어 올라 버스 승객 3명이 큰 부상을 입었다고 합니다. 맨홀 뚜껑 중에서도 하수도 맨홀을 가장 조심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빗물이 흘러 들어가는 유일한 맨홀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갑작스러운 폭우가 내리면 맨홀 아래 하수도관의 압력이 상승하면서 폭발하게 되므로, 폭우가 내릴 시 하수도 맨홀 근처를 피하거나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맨홀 뚜껑의 폭발도 징후가 있는데, 맨홀 뚜껑에서 나오는 기포가 그 징후라고 합니다. 맨홀 뚜껑이 ..

이슈거리 2017.07.21

의외로 위험한 동물 TOP 3

1. 코끼리 지구 최대의 육상동물인 코끼리는 크기도 크기지만 지능도 상당히 좋은 편이라 사실상 동족 이외에는 대적할 동물이 없다고 합니다. 의외로 속도도 빠른데, 순간 최대 속력이 40km로 우사인 보트보다 빠르다고 합니다. 과거 인도에서는 코끼리를 길들여 전투용, 수송용, 건축용으로도 활용했다고 합니다. 사실 코끼리는 개체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로 성질이 포악한 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발정기가 온 수컷 코끼리가 지나가던 코뿔소를 강간해서 죽이는 행동을 보일 정도로 포악한 성질을 지녔다고 합니다. 덧붙여, 코끼리한테 치이거나 밟혀죽는 사람이 1년에 100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2. 기린 착하고 여리여리해 보이는 기린은 외모에 달리 힘과 유연성이 엄청난 동물이라고 합니다. 일단 크기와 무게, 길이에서..

이슈거리 2017.07.21

남대문과 동대문이 '국보 1호, 보물 1호'로 지정된 어이없는 이유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은 조선의 옛 모습을 없앤 후 새로운 도시를 만들기 위해 한양도성 철거를 시행했다고 합니다. 당시 일본은 교통을 위해 남대문 철거 계획도 세웠으나, 임진왜란 당시 가토 기요마사가 남대문을 지나 한양을 입성했다는 이유로 보존되었다고 합니다. 그 후 일본 문화재 당국에서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남대문을 국보 1호로 지정했고, 일제가 지배하는 경성의 랜드마크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동대문 역시 임진왜란 당시 고니시 유키나가가 통과한 문이라는 이유로 '보물 1호'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이슈거리 2017.07.20

시라소니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

1. 천부적인 싸움꾼 시라소니는 1919년 평안북도 신의주 미륵동에서 태어나 일제강점기~제1공화국까지 활동한 유명한 싸움꾼이라고 합니다. 본명은 이성순으로 어릴 때부터 천부적인 싸움꾼 기질을 가지고 있었는데, 일본 경찰의 감시를 받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힘도 장사였고, 운동 신경도 좋을 뿐만 아니라 야쿠자 패거리 40여 명과 싸움을 벌인 일화가 있을 정도로 패기 또한 장난이 아니였다고 합니다. 또한 특정 무술을 배운 적은 없었나 공중걸이 박치기, 무릎 치기, 팔꿈치 공격이 주특기였고, 단검도 능수능란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어린 시절부터 운동을 게을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했었고, 실제로 백두산에 올라가 훈련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2. 시라소니의 탄생 당시 보증으로 인해 집안이 어려워지..

카테고리 없음 2017.07.17

'여름철 열대야' 꿀잠 자는 방법 3가지

1. 주변환경 무더운 열대야가 찾아오면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머리는 밤으로 인식하지만 몸은 뜨겁기 때문에 낮으로 인식하여 수면을 이루지 못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선 꿀잠을 자기 위해선 온도는 18~20도로 낮게, 습도 또한 낮게 맞추는 것이 중요하고, 빛은 어둡게 해야한다고 합니다. 2. 생활습관 낮에 충분한 활동을 하면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스트레스 완화, 편안함과 행복감을 느끼게 함)이 나오는데, 이 세로토닌이 밤 숙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수면의 질을 높이고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킴)분비를 활성화 시킨다고 합니다. 3. 찬물 세수 여담으로 생각이 많아서 잠을 못 이루는 사람들은 찬물 세수가 좋은데 그 이유는 찬물로 자극을 주면 맑은 정신으로 리셋되기 때문이라고 합..

이슈거리 2017.07.13

치킨에 맥주인 이유

우리는 치킨을 먹을 때 자연스럽게 맥주를 찾는데, 그 이유는 소금(나트륨)에 있다고 합니다. 치킨을 만들기 전 생닭의 살 내부에 소금을 간하여 숙성시키는 염지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소금 간이 되어 있는 상태로 요리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은 짠 것에 반응하여 무언가 마실 것을 찾게 되는데, 이때 칼륨이 들어있는 맥주가 먹고 싶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맥주를 찾게 되는 것은 신체가 나트륨과 칼륨의 균형을 맞추려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맥주 말고도 콜라나 사이다를 먹게 되는 것도 다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맥주에 들어있는 이산화탄소는 치킨의 느끼함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사이다와 콜라에 들어있는 탄산도 치킨의 느끼함을 잡아준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우리는 유독 많은 음식 ..

이슈거리 2017.07.12

'세종대왕 보양식' 삼계탕의 두 얼굴

삼계탕은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과 22명의 자녀를 둔 조선의 4대 임금인 세종대왕 즐겨 먹었던 보양식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들을 위한 특별식으로 제공될 만큼 대단한 효능을 자랑하고 있는데, 실제로 레슬링 금메달 리스트인 심권호 전 선수는 "삼계탕이 다른 보양식보다 회복력이 2~3배 정도는 빠른 것 같다"며 삼계탕 덕분에 금메달을 딸 수 있었다고 합니다. 빅테이터 분석 결과 활력 보충 음식 1위에 랭크된 삼계탕은 오장육부의 기운을 돋우고 몸을 따뜻하게 해 영양 보충에 도움을 주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고 합니다. 재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삼계탕은 1,000 칼로리 즉, 밥 세 공기 이상의 영량을 뛰어넘는다고 합니다. 일단 닭 껍질에는 기름기가 많고 속 재료로..

이슈거리 2017.07.12

'여름 보양식' 장어에 관한 잘못된 속설

장어는 고개 숙인 남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실 정력과는 무관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장어가 정력식품이 된 이유에는 오랫동안 구워도 꿈틀거리는 질긴 생명력과 생김새가 남성의 생식기와 묘하게 닮아 정력식품으로 인식된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꼬리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꼬리와 몸통의 영양분은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꼬리가 몸통에 비해 지방 함량이 더 높다고 합니다. 민간에서 장어를 보양식으로 한 이유는 과거 소고기, 돼지고기를 먹기 힘들었기 때문에 개, 뱀, 장어 등 보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으로 대체되면서 보양식이라는 인식이 짙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이슈거리 2017.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