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07 3

'카탈루냐 독립'에 대해 알아야 할 사실들

현재 스페인은 카탈루냐 지방 분리독립을 둘러싼 문제로, 스페인 경찰과 카탈루냐 주민 간의 격렬한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는 등 스페인 내 갈등이 최고조로 달한 상태라고 합니다. 사실 이 문제는 정치적인 이슈 외에 축구팬들의 관심이 뜨거운데, 바로 스페인의 양대 축구 구단인 FC 바르셀로나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약 카탈루냐가 독립한다면, FC 바르셀로나가 스페인 리그에서 나와 프랑스 리그로 편입될 거란 예측도 있다고 합니다. 일각에선 "FC 바르셀로나의 스페인 리그 이탈을 막아야 한다" "카탈루냐 내 리그를 창설해야 한다" 등의 목소리가 높은데, 축구리그는 국경과 다르게 운영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심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이 문제에 대해 경상도나 전라도가 독립하는 정도로 생각할 수 ..

이슈거리 2017.10.07

사무실에 큐비클(칸막이)이 있는 이유

사무실에서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큐비클(칸막이)은 1960년대 디자이너 로버트 프롭스트가 개발한 1인용 칸막이 사무공간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엔 사용자에게 맞게, 변형이 가능한 유연한 사무 가구로 사용되었는데, 기업들이 큐비클을 도입하면서 (90도)직사각형으로 변형된 큐비클이 탄생되었다고 합니다. 큐비클은 각도에 따라 다른 느낌을 주는데, 60년대 큐비클은 개방적인 효과를, 오늘날의 큐비클은 개인적인 효과. 즉, 일하는 입장에서는 사적인 공간을 보호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 일터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농경사회의 일터)논, 밭과 같은 무한한 공간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 공장이라는 닫힌 공간에서 일하기 시작했고, 화이트컬러가 등장하면서 개인의 업무..

이슈거리 2017.10.07

각 분야의 유명인들이 정치인이 되는 이유 2가지

각기 다른 분야의 유명인들이 어느 정도 사회에서 입지를 다져놓으면, 정치적인 행보를 걷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두 가지 이유가 작용된 결과라고 합니다. 첫 번째 이유의 설명을 들자면, 모든 동물을 통틀어서 육체적 전성기가 지났음에도 힘을 행사하려 하는 건 인간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인간이 육체적 전성기가 지나 힘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는 경제력과 권력이 필수인데, 세상의 중심에서 내가 가장 강한 사람으로 남아 있기 위한 권력에 대한 욕망이 정치인의 길로 가게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주위의 부추김'이 작용한 결과라고 합니다. 부추기는 이유에는 정치인을 이용하려는 속셈이 들어있는데, 후원자는 "밀어드릴게요" "꼭 당선이 될 거예요"라며 계속 부추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선이 되면 그때부..

이슈거리 2017.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