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08 3

횡성 '안흥 찐빵'이 유명해진 이유

본론에 앞서, 안흥찐빵은 일반적인 찐빵에 비해 담백한 맛이 특징인데, 특히 찐빵 안에 씹히는 팥 알갱이가 일품이라고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팥이 달면 2개 이상 먹지를 못하는데, (호불호가 갈림)안흥찐빵은 팥소가 달지 않아 여러 개를 먹어도 부담이 없다고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안흥찐빵의 고향인 횡성은 영동고속도로 개통 전 서울과 강릉을 오가는 길목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이동객들이 이동 중 차에서 내려서 식사를 하기엔 무리였기 때문에, 안흥찐빵으로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후 이동객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안흥 찐빵이 유명해졌는데, (횡성을 지나는 이동객↓)영동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안흥 찐빵의 인기가 시들해졌다고 합니다. 그러다 1997년 IMF가 대한민국을 강타했는데, 당시 국민..

이슈거리 2018.01.08

겨울에 살이 찌는 것은 당연하다?

겨울만 되면 식욕이 폭발해 섭취하는 음식량도 많아지고 (고열량)간식, 야식 등도 찾게 되는데,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식욕을 좌우하는 요인 중 하나가 '열'인데, 열이 충분해야 포만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포만감을 결정하는 열이 떨어지면 배고픔을 느끼게 되는데, 특히 추운 날씨에 포만감을 느끼는 온도가 되려면 더 많은 양의 음식 섭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즉, 몸에 열을 내기 위해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인데, 그래서 체온이 떨어지는 계절인 가을, 겨울이 되면 식욕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알짜왕 픽사베이 진짜사나이2)

이슈거리 2018.01.08

민물매운탕에서 '흙내'가 나는 이유

민물매운탕을 먹다 보면 특유의 흙내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 흙내는 민물고기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향이라고 합니다. 흙 속에는 여러 박테리아가 사는데, 그 중 지오스민이라는 물질이 흙냄새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비 온 뒤 흙내가 나는 현상 역시 지오스민 때문인데, 결론적으로 민물고기는 흙이 있는 저수지에 살기 때문에 흙내가 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민물매운탕의 흙내를 잡으려면 맑은 물에 3일 정도 풀어두면 되고 그 밖에 초피, 방아잎, 수제비 등을 넣으면 비린내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수요미식회 픽사베이)

이슈거리 2018.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