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21 3

'한국인의 자기소개서'가 전 세계에서 가장 특이한 이유(ft. 김경일)

본론에 앞서, 원숭이-판다-바나나 사진을 보여주고 "원숭이와 더 관련이 있는 것을 묶으시오"라는 문제가 나왔을 때, 대부분의 한국인은 원숭이와 바나나를 묶는다고 합니다. 딱 봐도 원숭이와 판다는 동물, 바나나는 과일이지만, 원숭이와 바나나를 더 많이 묶는 이유는 우리나라 특성상 '관계'를 중요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사람을 만나도 학교, 출신이 어딘지, 혹은 내가 동생인지 형인지, 선배인지 후배인지 등의 관계를 일일이 따지고, 그 관계 속에서 나의 위치를 파악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관계'에 민감한 대표적인 나라인데, 한국인의 자기소개서 역시 전 세계에서 가장 특이하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국인의 자기소개서에는 '자기소개'가 없고, 자기가 아닌 '(3남 2녀 중 장남으로 태..

이슈거리 2018.05.21

법륜스님이 알려주는 나와 잘 맞는 배우자를 찾는 방법

본론에 앞서, 연애와 결혼은 청춘들의 최대 이슈 중 하나인데, 특히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고민이 많다고 합니다. 법륜스님에 따르면 우선 결혼과 연애는 구별지을 필요가 있는데, 연애는 '별거'하면서 좋을 때 만나는 것이고, 결혼은 좋으나 싫으나 '동거'하는 것으로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연애와 결혼을 혼돈하게 되면 (이혼 등)각종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결혼은 "룸메이트를 구한다"라고 생각해야 된다고 합니다. 우리는 보통 배우자를 볼 때 인물, 능력 등을 우선순위로 꼽는데, (즉문즉설)실제로 결혼생활 관련 고민들을 들어보면, 인물과 능력에 관해서 질문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대부분 생활 습관이나, 성격 차이 때문에 많은 갈등이 빚어지는데, (생활 습관, 성격 등)소소해..

이슈거리 2018.05.21

상대방이 나를 편안한다고 느낄 때 나오는 행동 몇가지

상대방이 나를 편안하다고 느낄 때 나오는 행동이 몇 가지 있는데, 대표적으로 같이 걸어가는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걸을 때 손발이 딱딱 맞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심리학 용어로 "(상호 신뢰 관계를 의미)라포가 형성 되었다"라고 말한다고 합니다. 또한, 우호적인 관계에서는 '미러링 현상'이 발생되는데, 쉽게 말해서 미러링 현상은 (친밀도&공감대)타인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두 사람이 대화를 하다가, 한 사람이 안경을 만질 경우 다른 한 사람도 안경을 만지는 행동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같은 예로 고백을 앞둔 상황에서 상대방의 마음이 궁금하다면, (상대방과 마주 앉아)자신의 얼굴을 가볍게 터해보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나의 행동을 따라해)상대방도 얼굴을 ..

이슈거리 2018.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