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 35

백종원이 칭찬을 넘어서 존경까지 한다는 '강남역 핫도그' 사장님

본론에 앞서, 강남역 푸드트럭 핫도그 사장님은 (노점상 등)30년 동안 강남역에서 장사를 하신 '강남역 터줏대감'이라고 합니다. 핫도그 사장님은 백종원의 복장 지적부터 핫도그 솔루션까지 망설임 없이 다 받아들이며, 남다른 의지를 보여준 도전자였다고 합니다. 심지어, 솔루션 중 백종원이 무심코 던진 소세지 지적에 대해, 흘리지 않고 새로운 소세지를 준비할 정도로 바꿔보자는 의지도 강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백종원은 "도전자들 중에 흡수력 1등이고, 하나라도 더 알려드리고 싶은 푸드트럭 장학생이다"라는 말을 했을 정도로 극찬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핫도그 사장님은 솔루션 후 첫 장사에서 밀려드는 손님들을 배려해 휴식시간도 없이 장사에 열정을 쏟았는데, 심지어 식사도 콜라로 대신하는 모습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이슈거리 2018.06.30

백종원이 알려주는 '전단지' 사용설명서

전단지는 가게 홍보의 필수 요소인 만큼, 보기와 다르게 '세심한 노력'이 들어가는데, 전단지를 잘 만들었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니라고 합니다. 보통 전단지를 만들 때 소개, 메뉴 등을 자세하게 적어 놓고 만족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만드는 사람만 보지, 사람들은 절대 다 보지 않아)이건 엄연한 착각이라고 합니다. (1초 안에 판가름)전단지는 특성상 보는 시간이 매우 짧을뿐더러, 전단지를 보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하고 싶은 말을 다 넣는 건, 미련한 짓이라고 합니다. 왕년에 전단지 좀 돌려 본 백종원에 따르면, 사람들이 잘 안 보는 전단지를 보게 만드는 비법이 있는데, 그 비법은 바로 '아이컨택'이라고 합니다. 아이컨택을 하면 미안해서라도 전단지를 보게 돼있는데, 전단지를 주기 전에 아..

이슈거리 2018.06.30

백종원이 많은 사장님들을 도와주면서 느꼈던 점

백종원은 '뚝섬 골목식당' 족발집의 솔루션을 하는 과정에서 '백종원표 덮밥'을 새롭게 선보였는데, 족발집 사장님의 의외의 반응에 당황한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족발 사장님은 "맛은 좋은데 소스 향이 조금.."이라는 말과 함께, "덮밥에 첨가된 소스를 뺐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에 백종원은 골목식당 전에도 오지랖이 넓어서 많은 사람들을 도와줬었는데, 족발집 사장님 같은 의심의 눈초리를 많이 받아왔다고 합니다. (변화된 걸 몰라)대부분 "내가 한 거랑 별 차이도 안 나는데"라는 눈빛을 보내는데, 손님들의 반응을 봐야 그 차이를 깨닫게 된다고 합니다. 원래 손님들은 맛없고 부정적인 것에 대해선 반응이 빠르지만, "맛있다"라는 반응은 천천히 온다고 합니다. 즉, 별 차이는 안 난다고 생각하겠..

이슈거리 2018.06.30

식당 갔을 때 느낄 수 있는 '사장님의 불편한 행동' 몇 가지

친절함은 식당의 기본 요소이지만, 친절이 과하면 오히려 불편함을 줄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손님들에게 자꾸 말을 시키거나 지켜보는 경우가 해당된다고 합니다. 특히, 혼자 왔을 때 말을 시키거나 그러면, (음식이 코로 들어가는지 입으로 들어가는지)맛과 별개로 다시는 그 식당에 가기가 꺼려진다고 합니다. 손님을 받을 때에도 나보다 늦게 온 손님의 주문을 먼저 받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럴 경우 손님은 굉장히 불쾌함을 느끼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절대 놓치면 안 된다고 합니다. 덧붙여, (학생, 직장인 등)요즘엔 더치페이(분할결제)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간혹 "얼마 이하 카드, 분할결제는 안 돼요~"라고 하는 식당이 있다고 합니다.(위 이미지와 관련X) (맛있게 잘 먹어도 불쾌함을 느껴)사실 손님들도 다 사..

이슈거리 2018.06.29

축구가 '미국 4대 스포츠'에 끼지 못하는 이유(ft. 마크)

축구는 유럽, 남미, 아시아 등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대단한 스포츠인데, 신기하게도 미국에서는 축구가 4대 스포츠(야구, 농구, 미식축구, 아이스하키)에 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90분 동안 1골, 무승부 등)미국인들은 축구 경기 자체를 지루하기 생각하는데, '득점이 많이 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면, 농구-야구-미식축구-아이스하키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득점이 나기 때문에, (취향저격)인기가 높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사실 미국 축구는 미국 내에서 위상은 낮지만, 규모 면에서는 세계적인 수준인데, (1994 미국 월드컵)역대 월드컵 평균 관중수 1위, (2014 미국 ESPN)월드컵 중계료도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심지어 미국 축구는 멕시코와 함께 북중미 강호로 평가되고 ..

이슈거리 2018.06.29

일본 스포츠가 '패스'를 중요시하는 이유(ft. 오오기)

일본은 예로부터 혼자서 하는 것보다 같이 하는 것을 더 중요시 여기는데, "세 명이 모이면 산과 같은 지혜를 얻을 수 있다"라는 속담도 있다고 합니다. 즉, 개인플레이보다 팀플레이가 몇 배의 효과를 더 거둘 수 있다는 말인데, 일본 스포츠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일본 축구는 '스시타카'라고 해서 패스를 많이 하는 플레이로 정평이 나있고, 일본 농구 역시 슛 횟수보다 패스 횟수가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사실 점유율을 지키는 게 승리의 지름길이 될 수 있겠지만, (치명적인 단점)워낙 팀워크를 중시하다 보니 적극적으로 하는 선수가 별로 없다고 합니다. 이렇다 보니 항상 마지막 슛은 외국인 선수들이 많이 하는 편인데, 일본 문화 특성상 나서기를 싫어하고, (실패하면 미안해)피해를 주기 싫어하는 이유도 ..

이슈거리 2018.06.27

유물 발견했다고 '보상'을 기대하면 안 되는 이유(ft. 설민석)

1975년 신안 앞바다에서 한 어부에 의해 '국보급 도자기'를 발견되면서, 대한민국 수중고고학의 효시가 마련되었는데, 정작 신고자는 (세금떼고)약 40만 원의 보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2012년 태안에서는 (쭈꾸미 통발에서)고려청자가 발견되었는데, 알고 보니 그 주변에서 약 300억 대의 고려청자가 묻혀있었다고 합니다. 이번에도 신고자는 (유물의 가치에 비해 적은 보상금)약 2,000만 원의 보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쯤 되면, 유물을 몰래 소장하고 싶은 생각이 들겠지만, (유물은 국가 소유이기 때문)1주일 이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처벌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유물을 몰래 거래할 수도 있고, 몰래 숨길 수도 있는)여러 불상사를 막기 위해 '최대 1억'으로 보상금이 상향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실..

이슈거리 2018.06.25

'골목식당' 최초로 백종원이 '맛집'으로 인정한 식당 2곳

'골목식당' 최초로 백종원이 인정한 식당 2곳 모두 '이대 골목식당'에서 나왔는데, 첫 번째 식당은 사장님 외모에서부터 일본 느낌이 물씬 풍기는 '라멘집'이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라멘집 사장님은 라멘을 제대로 만들어보고 싶어서, 직접 일본 오사카까지 건너갔었는데, 그 정도로 라멘에 대한 애정과 철학이 강하다고 합니다. 백종원은 라멘에 대해 "여긴 맛집인데유? 살릴 필요가 없는 집입니다"라는 극찬과 함께, 식자재 보관상태, 주방 위생 상태 역시 "흠잡을 곳이 없다"는 평가를 내렸다고 합니다. 참고로 백종원은 이렇게 어디 하나 흠잡을 데가 없는 라멘집의 한 단계 발전을 위해, "이 집만의 '시그니처 메뉴'를 개발했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아직 우리나라에 많이 없는 '교카이 돈코츠 라..

이슈거리 2018.06.24

우리나라와 미국밖에 없다는 국방부 직속 부대 '유해발굴감식단'

유해발굴감식단은 6.25 전쟁에서 전사한 호국영웅들의 유해를 찾기 위한 목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국방부 직속 부대'라고 합니다. (6.25 전쟁 50주년)2000년 처음 발굴사업을 시작해 2007년 '유해발굴감식단'이 창설되었는데, 참고로 이런 부대는 우리나라와 미국밖에 없다고 합니다. 부대 특성상 발굴 현장을 따라 옮겨 다니기 때문에 '숙영지'에서 생활하는데, 참고로 유해발굴병 모두 교육학과, 고고학과, 사학과 관련 전공자로 구성되어 있어서, 유해를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혹, '단순 작업'이라고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하루 평균 8시간)같은 작업을 반복하다 보니 육체적으로 고단한 데다가, (언제 나올지 모르는 유해)항상 신경을 곤두서고 있어야 된다고 합니다. 또한, (절벽 등..

밀러터리 2018.06.23

'장사가 잘 되는 식당'을 인수받았는데, 오히려 매출이 떨어지는 이유(ft. 백종원)

본론에 앞서, 많은 은퇴 부부들이 '밥벌이 문제'로 식당을 인수받는 경우가 많은데, 인수 후 '매출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분명 식당을 인수받기 전에는 손님도 많았고, (매출장부 확인)실제로 매출도 잘 나와서 인수를 결정한 것인데, (바뀐 게 없는데)매출이 계속 떨어지니 답답해하는 사장님들이 많다고 합니다. 사실 매출이 떨어지는 이유는 간단한데, (속성으로 배운 게 문제)대부분 보면 고작 '일주일 정도'만 노하우를 전수받고, 바로 식당 운영을 시작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골목식당)

이슈거리 2018.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