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 14

'해외파병' 출신 유명인 TOP 6

1. 남진 '한국의 엘비스 프레슬리' 원로가수 남진은, 인기가 절정이던 시기에 해병대에 자원 입대하여 화제가 됐었는데, 당시 청룡부대 소속으로 베트남전에 파병, 참전한 이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소설가 황석영 역시 해병대 청룡부대 소속으로 베트남전 파병된 이력이 있는데, 당시 전투병을 복무하다가 후방으로 전출되면서 '군 수사대'에서 임무를 수행했다고 합니다. 2. 황정리 황정리는 성룡과 오랜기간 호흡을 맞춘 70-80년대 한국 최고의 무술배우로, (특기를 살려)베트남전 당시 '태권도 교관'으로 활약했다고 합니다. 3. 하일성 하일성은 허구연과 함께 '야구해설계의 레전드'로 불리는 유명인사인데, 2016년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월남전 참전 유공자)현충원에 안장되었다고 합니다. 4. 신정환 가수 겸..

밀러터리 2019.02.28

편의점 도시락에는 왜 '볶음 김치'만 들어있을까?

편의점 도시락에 들어있는 김치를 보면, 공통적으로 생김치 대신 '볶음 김치'가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우선 편의점 도시락은 '즉석섭취식품'로 분류되기 때문에, (식중독 위험 등)좀 더 까다로운 균 관리 기준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즉, 일반 생김치에 들어있는 '유산균'도 세균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식품 관리상)생김치 대신 볶음 김치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꼬막'과 같이 균 제거가 힘든 재료도 편의점 도시락으로 잘 쓰이지 않으며, 국물이 흐를 수 있는 재료 역시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편의점 도시락은 위생, 편의 상 (제육볶음, 불고기, 김치볶음밥, 돈가스, 치킨 등)조림류, 볶음류, 튀김류가 많은 것이라고 합니다, (ⓒ 해볼..

이슈거리 2019.02.27

제주 한라산 '올레길 9코스'에 대해 몰랐던 사실

본론에 앞서, 제주 한라산은 해안부터 고산까지 다양한 식생이 존재하는데, 그중에서도 (해발 200~600M)2차 초지대는 사람이 만든 식생이라고 합니다. 제주에 2차 초지대가 생긴 이유에는 다양한 설이 존재하는데, 고려시대 당시 '원나라'에 의해 생겼다는 설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당시 고려는 원의 간섭을 받고 있었는데, 원은 고려를 직접 통치하기 위해 제주에 '탐라총관부'라는 통치기구를 설치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여 원이 제주에 오게 되었는데, 말을 타는 유목민족이다 보니 말을 키우고, 관리해야 될 장소가 필요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해발 200~600M까지 불을 질러 초원지대를 확보했는데, 그게 2차 초지대가 되었다는 설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원은 제주에서 키운 말들을 본국으로 실..

이슈거리 2019.02.26

'편의점 ATM기'가 안쪽에 배치되어 있는 이유

본론에 앞서, 편의점을 들어가면 담배는 계산대에, 음료는 뒤쪽에 진열되어 있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는데, 그렇게 진열해 놓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편의점에서 담배 매출을 제외하고 나면, 음료와 유제품이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는데, 매출이 높은 상품일수록 최대한 멀리 배치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최대한 동선을 멀리하여, 음료 구입 후 계산대로 오는 동안, (라면, 과자 등)생각에 없던 상품을 추가 구입을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편의점 ATM기'도 가장자리에 배치되어 있는 것인데, 현금 인출 후 나가면서 추가 구입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인기가 많은 상품일수록 위쪽에, 사람 눈에 잘 보이는 쪽에 진열해 놓는데, 이를 '골든 존'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겨울에는 컵..

이슈거리 2019.02.24

'K리그 입문자'에 대한 한준희 해설위원의 조언

본론에 앞서, 월드컵, 아시안컵 이후 손흥민, 황인범, 황희찬 등의 선수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한국축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이런 흐름에 따라 K리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도 많아졌는데, 아쉽게도 K리그에 대한 정보가 없다 보니, 어디에 '초점'을 둬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에 한준희 위원은 자신의 어린 시절을 돌이켜 봤을 때, (어떤 스포츠든)일단 '좋아하는 선수'가 있어야 그에 따른 관심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실제로 당시 한준희 위원은 신현호, 박상인, 홍성호 선수를 좋아했는데, 이 선수들을 좋아하다 보니, 자연스레 (좋아하는 선수들이 소속된)할렐루야 축구단을 응원했었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내가 만약 어떤 선수를 좋아한다' 그러면, 그 선수가 속한 리그나 팀에 관심을..

스포츠 2019.02.22

한준희 위원이 '차범근'을 한국인 역대 최고의 축구선수라고 생각하는 이유

한준희 축구 해설위원은 차범근, 박지성, 손흥민을 한국인 역대 최고의 축구선수라고 생각하는데, 그중에서도 차범근을 최고로 꼽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회택, 최정민 선수가 최고라고 얘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1970년생)아쉽게도 해당 선수들의 경기를 못 본 세대라고 합니다. 그리고 당시 자료도 거의 없어서 감히 평가하기도 어려운데, 그래서 직접 본 선수 중에서는 차범근이 최고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차범근이 최고인 이유에는 '실력'을 빼놓을 수 없는데, 당시 실력을 보면, 지금의 현역 선수들과 비교해도 절대 뒤지지 않는 실력이었다고 합니다. 체격조건과 스피드는 물론, 공격수지만 어시스트 능력이 뛰어났고, (측면, 중앙, 미드필더)멀티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포츠 2019.02.22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사람에게 '위로'를 건네면 안 되는 이유

본론에 앞서, 오랫동안 키웠던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사람은 시간이 지나도 마음의 상처가 잘 지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펫로스 증후군'이라고 해서, 반려동물과의 이별 후 우울감, 상실감을 느끼는 현상이 찾아오는데, 사람뿐만 아니라 함께 지낸 반려동물도 이런 감정을 느낀다고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사람이 걱정되어, 위로를 해주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좋은 마음인 건 알지만)그냥 놔두는 게 좋다고 합니다. 제3자 입장에서는 위로를 통해 아픔을 덜어주고 싶은 마음이지만, 정작 당사자는 주변의 위로가 버겁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마음의 정리'가 충분히 되지 않았기 때문인데, 스스로 슬픔을 잊을 때까지 기다려줘야 된다고 합니다. 마음의 준비가 됐을 때, 비로소 아픔도 털어놓..

동물 정보 2019.02.21

세계 최강의 '용병부대' TOP 3

1. 스위스 용병 본론에 앞서, 르네상스 시대는 '용병들의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특히 '스위스 용병'은 최고 중의 최고로 통했다고 합니다. 프랑스 혁명 당시 루이 16세를 끝까지 지켜낸 일화가 대표적이며, 카를 5세의 로마 침략 당시에도 교황을 끝까지 지켜내는 등 용맹함과 충성심이 대단했다고 합니다. 스위스 용병은 14세기 때부터 교황의 직속 호위병으로 활동하기도 했는데, 그 전통이 이어져 현재도 '바티칸 교황청 호위병'으로 활동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과거 스위스는 지형상 척박한 산악 지대가 많아 생계유지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런 이유로 용병을 직업으로 택했던 사람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2. 네팔 구르카 구르카는 네팔 출신으로 구성된 용병부대로, 그 명성이 대단한데, 구르카하면 ..

밀러터리 2019.02.19

'고양이 뱃살'에 대해 몰랐던 사실

반려묘의 늘어진 뱃살을 보면서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느끼는 집사들이 많은데, 다이어트에 앞서, '고양이 뱃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양이의 뱃살은 비만과 무관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사실 고양이의 뱃살은 고양이를 위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합니다. 설명을 하자면, 고양이 뱃살은 '원시주머니(Primordidal pouch)'라고 해서, 영양분 비축, 유연성↑, 신체부위 보호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다만, 다이어트가 필요할 정도로 비만이라면, (주당 본 체중의 2% 이상이 빠질 경우 몸에 무리가 와)꼭 '체중의 1% 감량'을 목표로 진행해야 된다고 합니다.(ⓒ 고양이를부탁해 TV동물농장)

동물 정보 2019.02.18

뮤지션들이 '백종원'을 롤모델로 삼고 있는 이유

본론에 앞서, 힙합 뮤지션 크러쉬는 '백종원의 골목식당' 애청자이자, 백종원의 광팬이기도 한데, 심지어 롤모델도 백종원이라고 합니다. 크러쉬는 평소 골목식당을 시청하면서 백종원이 대단하다고 느낀 부분이 있었는데, '상권'에 대한 이야기를 할때 였다고 합니다. 백종원은 '서로 교류를 해야 상권이 살아난다'는 말을 늘 강조했는데, 사실 음악도 가수들끼리 교류를 해야 씬이 발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 내 눈높이에 맞추기 마련)백종원은 항상 소비자 관점에서 바라보는데, 결국엔 음악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즉, 백종원의 이런 마인드가 크러쉬에게 큰 영감으로 다가왔고, 음악을 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포방터시장' 편에 출연했던 힙합 뮤지션 스윙스 역시 백종원..

이슈거리 2019.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