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 8

[백종원의 골목식당] 요식업은 '낚시'와 같다?

백종원에 따르면, '요식업은 낚시와 같다'고 하는데요. 요식업은 낚시와 마찬가지로 '시차'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가게를 찾는 손님이 없으면, 메뉴를 하나둘씩 늘리게 되는데, 이게 낚시에서의 미끼 같은 역할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낚시에서도 고기가 안 잡히면 미끼를 바꾸던가, 어떨 때는 아예 자리까지 바꾸는데, 신기하게도 자리를 바꾸면 원래 내 자리에서 고기가 잘 잡힌다고 합니다. 즉, 요식업과 낚시는 생각대로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히 메뉴 만들기를 좋아하는 사장님들이라면, (메뉴 욕심보다는 선택과 집중이 더 중요)오랜 시간 자신과의 싸움을 견뎌야 한다고 합니다. (ⓒ 골목식당)

이슈거리 2019.08.25

[골목식당] 가게 '인수'할 때 잘 놓치는 부분

'백종원의 골목식당' 부천 대학로 롱피자집을 보면, 가게를 통째로 인수하여 경영을 이어가고 있었는데요. 사실 이렇게 가게를 인수해서 경영한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대부분 손님일 때와 주인일 때 가게를 바라보는 차이점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우선 손님일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주말과 공휴일)가는 날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장사가 잘되는 모습만 보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일에는 얘기가 다른데, 이런 경우 때문에 많은 사장님들이 가게 인수 후 혼란을 겪는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가게를 인수하려면 꼼꼼한 사전 조사는 필수이고, 손님의 입장에서만 생각하면 절대 안 된다고 합니다. (ⓒ 골목식당)

이슈거리 2019.08.25

'외식 문화 기획자' 장진우가 창업 면접 시 하는 질문

'외식 문화 기획자' 장진우는 창업 면접 시 하는 질문이 있는데, 바로 '좋아하는 식당 3군데를 써라'라고 합니다. 깊게 생각할 필요 없이 5분 안에 써야 하는데, 이 질문을 하는 이유는 취향이 확실한지 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취향이 확실한 사람들이 뭘 해도 잘한다'고 생각하는데, 음악을 예로 들었을 때 비슷한 장르를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전혀 다른 취향을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즉, 이 질문은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라, 취향을 파악하고, 취향이 확실한지를 보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 해볼라고)

캠핑가서 '감자칩'을 사면 좋은 이유(ft. 불쏘시개)

우리가 캠핑을 갈 때, 고기, 음료, 과자 등을 챙겨가기 마련인데, 이때 감자칩을 사면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감자칩이 불쏘시개 역할을 해주기 때문인데요. 감자칩에 들어있는 기름성분 때문에 불을 지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과자에 비 해서도 감자칩이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과자를 살 때 감자칩 하나 정도는 사서 가는 게 좋다고 하네요. 그밖에 종이를 태우는 방법으로 불을 지피는 경우가 있는데, 양이 많으면 모르겠지만, 불을 붙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무엇보다 재가 날리기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옥탑방의문제아들)

이슈거리 2019.08.24

[라디오스타] '농구대통령' 허재가 말하는 요즘 선수들과 옛날 선수들 차이점+두 아들에게 전하는 충고

허재는 요즘 선수들과 옛날 선수들의 큰 차이점으로 약한 의지력을 꼽았는데, 허재가 말하는 의지력은 승부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자기 관리는 요즘 선수들이 더 잘하는데, 시합 전에 맥주 한잔도 안 마실 정도로, 몸 관리를 철저히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허재에게는 농구를 하는 (허웅, 허훈)두 아들이 있는데, 농구선수 선배로써 아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고 합니다. 첫 째는 (섞어서 먹지 마라)술은 원액으로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짧고 굵게)일찍 귀가해서 컨디션 관리를 했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 있는데, 담배는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허재가 펴 본 결과, 정말 안 좋다는 걸 느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라디오스타 마리텔)

스포츠 2019.08.21

[미우새] '김종국 아버지'가 절약을 했던 진짜 이유..

'절약의 아이콘' 김종국의 절약 정신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았다고 하는데요. 어렸을 때부터 휴지 칸칸이 쓰기, 목욕물 아껴 쓰기 심지어 비누에 종이를 붙여서 쓰기도 했다고 합니다. 사실 이렇게까지 김종국 아버지가 절약을 헀던 이유에는 가난했던 어린 시절의 영향이 컸다고 합니다. (김종국 아버지의 어머니)김종국의 할머니는 8남매나 되는 자식들을 혼자 힘으로 키우셨는데, 너무 가난했던 탓에 (먹을 게 없어서)막냇 동생이 하늘나라로 떠나보낸 기억이 있다고 합니다. 김종국 아버지는 고생하신 어머니 생각만 하면, 지금도 마음이 아픈데, 무엇보다 어머니께서 자식을 읽은 기억 때문에 한평생을 힘들어하셨다고 합니다. 결국 그 시절의 가난과 기억 때문에 절약이 몸에 배어버렸고, 지금까지도 작은 것 하나도 아껴쓰게 되었다고..

이슈거리 2019.08.21

'국뽕'이 심한 나라 TOP 3

1. 중국 중국은 오랜 역사만큼이나 동양권에서는 국뽕이 최고라고 하는데요. 중화사상(중화문명이 세계의 중심으로 다른 문명은 오랑캐로 여기는 사상)을 시작으로, (나침반, 화약, 종이 등) 세계 최초의 발명품들. 그리고 엄청난 스케일의 만리장성과 진시황릉 등을 내세우며 역사적, 문화적으로 그 자부심이 대단하다고 합니다. 현대에 와서는 주로 국가정책에 대해서 국뽕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예를 들어 사드보복 당시 (롯데 등)국내 브랜드 영업정지, (한류 콘텐츠 금지)한한령 등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2. 미국 미국은 세계 1위의 초강대국인 만큼 그에 따른 국뽕도 대단한데, 일단 세계 대표 통화인 화폐부터 달러이고, (세계 공용어)언어, (할리우드)영화, (구글, 애플 등)브랜드에서 워낙 우월한 우위를 점하고 있..

이슈거리 2019.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