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 7

[잡스] 3명 이상의 조직에선 반드시 왕따가 생기기 마련

개미들에게는 여왕개미가 한 마리라고 생각하는데, 사실을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여왕개미들도 많은 숫자가 존재하는데 일개미들 입장에선 여왕개미가 하나여야 편하게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일개미들은 여왕개미가 늘어나게 되면 한 마리씩 몰래 버리고 온다고 합니다. 왕따를 당한 여왕개미는 결국 길을 잃어 죽게 된다고 합니다. 조직이 잘 굴러가기 위해선 하나의 조건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응집력인데 이 응집력을 높이는 방법이 바로 '왕따'라고 합니다. 아이들을 키울 때도 비슷한 상황을 볼 수 있는데 두 명일 때는 잘 노는 반면, 아이가 셋으로 늘어나면 꼭 한 명은 소외된다고 합니다. 여행을 가도 마찬가지인데 셋이서 가면 주로 둘이서만 소통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모든 조직에는 왕따가 있..

예능(종합) 2017.04.28

[어쩌다 어른] 북한 군인이 훈장이 많은 이유

사회주의가 시장주의를 이기지 못하고 무너진 이유는 가정에서만 가능한 원리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약 직장에서 사회주의가 적용된다면 아무도 일을 안 할 것이고 만약 능력에 따라 일을 했다면 보상이 필요하지만 사회주의에서는 물질적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물질적 보상 대신 훈장을 주게 되는데, 이런 이유 때문에 북한 군인이 훈장이 많은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회사에서 큰 공을 세웠는데 성과급이 아닌 메달 및 트로피만 주어진다면 시간이 흐를수록 사기가 급격하게 저하될 것이라고 합니다.

[비정상회담] 손님이 왕인 이유(feat.자본주의)

비정상회담 중국 대표 왕심린은 손님이 왕일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돈을 쓰는 사람과 버는 사람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인데, 한국에서 알바를 하면서 나쁜 손님들에게 느꼈던 경험이라고 합니다. 알바 당시 원치 않게 많은 욕설들을 들으면서 일했는데 이를테면 "짱깨들이야" 이런 말을 많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시 왕심린은 학비를 벌어야 했기 때문에 감수해야 했고, 만약 손님에게 항의를 하다가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사장님은 자기를 자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모든 책임은 자신이 져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밝혔습니다. 이에 이탈리아 대표 알베르토 역시 씁쓸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손님이 왕이라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알베르토 역시 알바를 하면서 나쁜 손님들을 많이 만났는데 이를테면 퇴근하려는데 음식..

예능(종합) 2017.04.18

[차이나는 클라스] 쇼핑할 때 겪을 수 있는 차별

레인보우 지숙은 쇼핑할 때 겪었던 직원들의 차별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자신이 먼저 왔는데도 불구하고 .비싸고 좋은 옷, 악세사리 등을 걸친 손님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것을 느꼈다고 합니다. 즉, 옷차림으로 차별받는 느낌이 들었다고 합니다. 지숙의 말은 들은 조승연은 과거 인도의 왕이 겪은 쇼핑 차별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인도가 영국의 식민지였던 시기에 인도 알와르 지역의 왕 자이 싱이 영국의 명품 자동차 매장을 찾아갔다고 합니다. 인도의 왕을 가난한 인도인으로 생각한 영국인 직원은 그를 매장에서 내쫓았다고 합니다. 몇 시간 뒤 왕의 복장으로 신하들을 대동한 채 매장에서 전시된 차 6대를 구입했다고 합니다. 복수를 결심한 자이 싱은 차에 빗자루를 달아 청소차로 개조했고 영국의 명품 차는 단..

[차이나는 클라스] 딘딘이 고등학교를 자퇴한 이유

딘딘은 고등학교 1학년 때 자퇴를 결심하고 유학을 가게 되었는데, 그 이유가 있었다고 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당시 담임 선생님께서 "나는 5명을 꼭 자퇴시키는 사람이야"라며 노골적으로 딘딘을 쳐다보았고, 그 시선을 느낀 딘딘은 "왜 날 쳐다보지?"라며 굉장히 의아해 했다고 합니다. 어느날 등굣길에서 두발 검사에 걸린 딘딘은 1분 늦게 교실에 들어가게 되었고, 결국 지각으로 걸려 벌을 섰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때 같은 반 회장도 두발 검사로 인해 7분 정도 지각을 했는데, 회장한테는 "들어가"라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이에 딘딘은 억울한 나머지 "저도 두발 검사 걸렸어요!"라고 말했지만, 오히려 딘딘에게는 사랑의 매를 대셨다고 합니다. 너무 화가 나고 억울해서 눈물이 날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것은 완벽한..

[비정상회담] 일본 농구 선수의 치명적인 약점

일본에는 '슬램덩크' '쿠로코의 농구' 등 유명한 농구만화가 많지만 실제 농구는 매우 약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들여다보니 적극적으로 하는 선수가 별로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미국은 '덩크는 내가 내가 해!' 스타일이라면 일본은 너무 팀워크를 중시하기 때문에 계속 패스를 한다고 합니다. 즉, '슛은 네가 네가 해!' 스타일. 2005년 처음 시작한 프로리그 선수들도 마찬가지로 계속 패스만 돌리다 결국 슛은 외국인 선수가 한다고 합니다. 일본 정서상 나서기를 싫어하고 피해를 주기 싫어하는 것이 크게 작용한 결과라고 합니다.

예능(종합) 2017.04.04

[비정상회담] 미국인들이 축구를 싫어하는 이유

특이하게도 축구는 미국 4대 스포츠(야구·농구·미식축구·아이스하키)에도 못 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되게 간단했는데 미국인들은 시원하게 점수를 내는 종목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축구는 90분이라는 긴 시간 동안 1:0, 0:0 등의 적은 스코어가 나오기 때문에 살짝 답답한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반면 3초마다 득점을 이어가는 농구는 미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스포츠라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농구는 다른 나라와 게임이 안 됀다고 합니다. 1992년 NBA 선수들도 올림픽 출전이 가능해짐에 따라 드림팀이 탄생하게 되었고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96년 애틀랜타 올림픽, 2000년 시드니 올림픽 등 3연속 금메달을 거머쥔 이력이 있다고 합니다.

예능(종합) 2017.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