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거리

'한국인의 자기소개서'가 전 세계에서 가장 특이한 이유(ft. 김경일)

DaCon 2018. 5. 21. 15:36
반응형


본론에 앞서, 원숭이-판다-바나나 사진을 보여주고 "원숭이와 더 관련이 있는 것을 묶으시오"라는 문제가 나왔을 때, 대부분의 한국인은 원숭이와 바나나를 묶는다고 합니다.



딱 봐도 원숭이와 판다는 동물, 바나나는 과일이지만, 원숭이와 바나나를 더 많이 묶는 이유는 우리나라 특성상 '관계'를 중요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사람을 만나도 학교, 출신이 어딘지, 혹은 내가 동생인지 형인지, 선배인지 후배인지 등의 관계를 일일이 따지고, 그 관계 속에서 나의 위치를 파악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관계'에 민감한 대표적인 나라인데, 한국인의 자기소개서 역시 전 세계에서 가장 특이하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국인의 자기소개서에는 '자기소개'가 없고, 자기가 아닌 '(3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자기관계'를 소개한다고 합니다.



반면, 다른 나라의 자기소개서를 보면,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취미는 이거고, 성격은 이렇고...)정말로 자기를 소개한다고 합니다.



만약 우리나라에서 저렇게 자기소개서를 썼다면 바로 '광탈'이지만, 다른 나라에서 우리나라 자기소개서를 보면 "자기소개는 언제 나오는 거지.."라는 상반된 반응이 도출된다고 합니다.

(ⓒ 배워서남줄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