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러터리

'지금은 폐지된' 방위병, 경비교도대 출신 유명인들

DaCon 2019. 1. 28. 17:49
반응형

방위병



본론에 앞서 방위병은 1969부터 1994년까지 존재했던 (군인 신분)보충역으로 지금의 사회복무요원, 상근예비역과 비슷한 개념으로 보면 된다고 합니다.


1. 김구라



개그맨 김구라는 인천 간석동에서 방위병으로 복무했는데, 당시 '부정교합' 때문에 현역으로 가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 밖에 개그맨 유재석도 52사단에서 방위병으로 복무했는데, 참고로 방위병 동기가 배우 이정재라고 합니다.


2. 최민수



배우 최민수는 '2대 독자'로 방위병이 되었는데, 당시 입영기준에 따르면 2대 독자는 방위병 6개월, 3대 독자 이상은 면제였다고 합니다.



배우 김수로의 경우엔 '부선망독자(아버지를 여읜 외아들)'로 방위병이 된 케이스인데, 당시 해병대를 가지 못한 것이 여전히 아쉽다고 합니다.


3. 송일국



'대한민국만세' 아버지로 유명한 배우 송일국은 과체중과 시력 문제 때문에 방위병이 되었는데, 참고로 현재도 (시신경 80% 손상)시력 문제가 심각하다고 합니다.



배우 임형준도 시력 문제와 (베트남전 참전)국가유공자이신 아버지로 인해 방위병이 되었다고 합니다.


4. 이승철



가수 이승철은 어렸을 때 팔을 크게 다치는 바람에 방위병이 되었는데, 지금도 팔을 온전히 다 펴지 못한다고 합니다.



가수 윤도현도 턱이 빠지는 '습관성 탈구' 문제 때문에 방위병이 되었는데, 당시 '백마부대 PX'에서 파견병으로 복무했다고 합니다.



그밖에 스포츠 선수로는 이종범, 정민철 등이 방위병 출신이고, 정치인 중에서는 박원순, 홍준표 등이 방위병 출신이라고 합니다.


경비교도대



경비교도대는 1981년부터 2012년까지 시행되었던 현역전환복무제도로, '교정시설'에서 경비 및 방호 임무를 수행했다고 합니다.


1. 박서준



배우 박서준이 대표적인 (청주교도소)경비교도대 출신인데, 당시 다양한 사연을 가진 수감자들과, 재판을 경험한 것이 연기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2. 김영철



개그맨 김영철은 <진짜사나이> '구멍'으로 유명하지만, 경비교도대 출신으로, 당시 '부산구치소'에서 복무했다고 합니다.



그 밖에, 개그맨으로 알고 있는 배우 김민교도 경비교도대 출신이고, (서울구치소)배우 박재정과 (서울구치소 군악대원)가수 김종욱도 경비교도대 출신이라고 합니다.

(ⓒ 온라인커뮤니티 명단공개 미운오리새끼 힐링캠프 품행제로 슈돌 진사 기아타이거즈 내멋대로 청년경찰 그리-송일국-강주은-YB-박원순-김영철-이승철-홍준표인스타그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