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러터리

생소한 '군대 보직' TOP 6

DaCon 2019. 1. 22. 13:32
반응형

1. 유해발굴감식병



'유해발굴감식병'은 미국과 한국밖에 없는 희소한 보직으로, 6.25전쟁에서 전사한 호국영웅들의 유해를 발굴하는 임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특성상 '유해'를 찾아야 되기 때문에, 병사들 대대분이 역사교육학, 고고학, 사학과 관련 전공자로 구성되어있다고 합니다.



비슷한 유형으로, 국방부 의장대대에 예속된 '영현행사병'이 있는데, (장례 등)전사자의 사후처리 임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2. 싸이카 헌병(헌병기동대)



헌병에는 (할리데이비슨, BMW)오토바이를 타는 '싸이카 헌병'이라는 보직이 있는데, 기동력을 앞세워 신속한 상황조치를 하는 것이 주 목적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싸이카 헌병은 (생명과 직결)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보직이기 때문에, 훈련이 굉장히 까다롭고 강도 또한 높다고 합니다.


3. 군마조교병



'군마조교병은' (승마선수, 승마자격증 등)승마특기를 가진 병사들로 구성된 보직으로, 군마 관리 및 조련, 승무교육 등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승마특기로 갈 수 있는 곳으로는, '육군사관학교 군마대'와 '경찰 기마대'가 있다고 합니다.


4. 땅굴탐지병



땅굴탐지병은 '남침용 땅굴'을 발견하기 위한 임무를 수행하는 보직으로, (탐지소대)수색대대에 소속되어 있다고 합니다.



청음 장비, 시추공, 수위 측정 등을 통해 땅굴의 유무를 파악해내는데, 참고로 (2019년 기준)현재까지 총 4개의 땅굴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5. 빌딩 GOP



일반적으로 'GOP'하면, 휴전선 철책을 지키는 경계부대라는 인식이 강한데, '공중'을 감시-경계하는 '빌딩 GOP'가 있다고 합니다.



서울 및 전국 대도시 고층빌딩 옥상에 존재하고 있는데, (대공포 무장)적기 격추 및 민간항공기 감시-통제 임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6. 마술병



해군에는 해군 홍보를 위한 '마술병' 보직이 있는데, '일루셔니스트' (532기 / 마술병 4호)이은결이 대표적인 마술병 출신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공군에도 공군 홍보를 위한 '비보이병' 보직이 있는데, (2012년 기준)'정원 8명'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10대1)경쟁률이 센 편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 군 관련 방송진행 및 행정지원을 담당하는 방송병, 언론모니터병, 바둑병, 전차시뮬레이터병 등 다양한 보직들이 있다고 합니다.

(ⓒ 온라인커뮤니티 DMZ비무장지대 국방TV 육사군마대 진짜사나이 태극기휘날리며 대한민국공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