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거리

'카탈루냐 독립'에 대해 알아야 할 사실들

DaCon 2017. 10. 7. 23:08
반응형


현재 스페인은 카탈루냐 지방 분리독립을 둘러싼 문제로, 스페인 경찰과 카탈루냐 주민 간의 격렬한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는 등 스페인 내 갈등이 최고조로 달한 상태라고 합니다.



사실 이 문제는 정치적인 이슈 외에 축구팬들의 관심이 뜨거운데, 바로 스페인의 양대 축구 구단인 FC 바르셀로나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약 카탈루냐가 독립한다면, FC 바르셀로나가 스페인 리그에서 나와 프랑스 리그로 편입될 거란 예측도 있다고 합니다.



일각에선 "FC 바르셀로나의 스페인 리그 이탈을 막아야 한다" "카탈루냐 내 리그를 창설해야 한다" 등의 목소리가 높은데, 축구리그는 국경과 다르게 운영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심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이 문제에 대해 경상도나 전라도가 독립하는 정도로 생각할 수 있는데, 그거 하곤 영 다르게 역사적인 맥락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민족이 한 번도를 차지한 적이 없었던 한반도와 달리, 유럽 대륙은 지역 주민이 수도 없이 바뀌어왔다고 합니다.



실제로 스페인 영토인 이베리아반도는 기원전 9세기에는 켈트족 땅이었고, 기원전 5세기에는 그리스 땅, 기원전 2세기에는 로마 땅, 5세기에는 서고트족 땅, 8세기에는 무어인 땅이었다고 합니다.



15세기에 와서 처음으로 스페인으로 통합되었는데, 크게 카스티야 지방, 갈리시아 지방, 카탈루냐 지방, 바스크 지방으로 나누어졌다고 합니다. 즉, 스페인은 다민족, 다문화, 다언어 국가라고 합니다.



사실 스페인뿐만 아니라, 유럽 대부분의 국가 영토와 국경은 근대에 와서야 확정되었고, 영토가 확장되면서 여러 민족이 합쳐진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카탈루냐 지방은 원래 바르셀로나 백작이 다스리던 백작령이라고 합니다. 중세를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 왕위 계승 전쟁, 스페인 내전 속에서도 카탈루냐 독립 왕국을 꿈꿨지만 최종 무산되었다고 합니다.



일설에는 엘 클라시코 경기가 벌어지는 날이면, 경기 시작 17분 14초 때 카탈루냐 사람들이 다 일어나서 독립(independencia)이라는 구호를 외치는데 그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과거 마드리드에 중심을 두었던 독재자 프랑코가 스페인 내전 중 스페인의 여러 지방을 공격했는데, 마지막까지 저항한 곳이 바로 카탈루냐 지역이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프랑코가 카탈루냐 지방을 점령한 후에는 축구 구단의 이름까지 스페인 식으로 바꿨는데, 당시 FC 바르셀로나를 CF 바르셀로나로 바꿨었다고 합니다.



이런 역사적 배경도 있고, 문화 차이, 민족 차이 게다가 사용하는 언어도 다른 상황인데, 실제로 카탈루냐 지방은 모든 공공 표지판에 (카탈루냐어, 영어, 스페인어)3개 언어를 함께 표시한다고 합니다.



사실 카탈루냐는 경제규모 면에서 아주 부유한 지역이라고 합니다. 인구비율은 15%밖에 안되지만, 경제규모는 (GDP기여도)2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카탈루냐는 이베리아반도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난 유일한 지역이라고 합니다. 현재 해운, 항만, 관광 등 스페인의 산업 중심지로, 스페인 정부 입장에서는 절대 놓칠 수 없는 지역이라고 합니다.



끝으로, 카탈루냐가 독립에 대한 의지가 강하지만, 국제법상 독립을 어렵다고 합니다.



국제법에는 2가지 원칙이 있는데, 첫 번째는 '주권 국가의 기존 영토를 우선 보호해야 한다'는 영토보존권, 두 번째는 정치적 단위 결정권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 두 권리가 충돌을 하고 있는데, 국제법 관례 상 영토 보존이 우선이기 때문에 카탈루냐의 독립은 어려울 전망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