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거리

'장사 꿀팁' 맥주집 사장님들이 꼭 알아야 할 사실 몇 가지

DaCon 2018. 3. 14. 11:10
반응형


통계에 따르면 서울 시내 호프집 10곳 중 3~4곳은 3년 이내 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호프집 장사에 성공하려면 '손님을 주저 앉히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호프집은 간단하게 한 잔하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솔직히 매출을 올리기 어려운 업종인데, 이때 손님들을 오래 잡아둔다며 추가 매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호프집을 가보면 대형 TV가 있는 것이고, 시청률이 높은 스포츠 경기나 인기 드라마를 틀어 놓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손님들을 붙잡아두면, 추가주문을 할 확률이 더 높아지고 이에 따라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분위기 역시 중요한데, 예를 들어 여자손님이 많은 경우에는 (술기운으로 붉어진 얼굴)어두운 조명으로 해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시간대별로 음악 소리를 다르게 해주는 것도 중요한데, 예를 들어 취기가 오른 손님이 많은 밤에는 볼륨도 크게 해놔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손님들의 심리를 들여다보는 것도 중요)보통 한 번 앉으면 1시간 20분~1시간 30분을 머물게 되는데, 1시간 30분쯤이 되면 "2차를 갈 것인가, 아니면 여기서 좀 더 마실 것인가"를 생각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때 손님들을 붙잡아 두는 방법이 있는데, (추가 주문 효과)바로 서비스 안주를 제공하면 된다고 합니다.



사실 회전율, 테이블당 매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재방문율인데, 재방문할 가능성이 있다면 언젠간 매출이 오르게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끔 취한 손님과 실랑이를 벌이는 사장님들이 있는데, 호프집 사장님은 아무리 화가 나도 참는 게 좋다고 합니다.



화를 참고 취한 손님을 안전하게 보낸다면, 나중에 단골 손님이 될 확률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동네 호프집의 경우에는 단체보다는 적적함을 달래러 온 손님들이 많기 때문에, 손님의 분위기를 맞춰주는 말동무 역할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동네 호프집 사장님들은 뉴스, 동네 소식 등 소소한 정보들을 많이 알아두는 게 좋으며, 계속 대화를 이어가는 식으로 단골을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사장님이 매상을 올리는 전략으로 손님과 술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엄연한 착각이라고 합니다.



사장님이 술을 마시면 일하는 직원들도 해이해지기 마련이므로, 영업 중에는 절대 술을 마시면 안 된다고 합니다.

(나도CEO2 오싹한연애 픽사베이 혼술남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