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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이 '정액제'를 도입한 이유

DaCon 2019. 3. 13.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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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할 당시 프랜차이즈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시작한 게 아니라


내가 점주라면!? 내가 소비자라면 어떻게 하는 게 서로에게 좋을까?라는 역질문을 통해 자신만의 사업 방식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수수료같은 경우를 보면, 가맹점 매출의 일정 비율을 본사에 지불하는 일반적인 방식과 달리 


고정 로열티 즉, 정액제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프랜차이즈 사업 초기에는 (정통과 다른 방식 때문에)업계들로부터 이단아 소리도 들었는데,


사실 정액제를 도입한 가장 큰 이유는 본사와 점주간의 신뢰 문제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솔직히 본사가 가맹점 매출의 몇 퍼센트를 가져간다고 하면, 매출을 속이고 싶은 게 사람 마음이고, 그만큼 본사의 간섭도 심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애초에 신뢰도를 깰 수 있는 건 만들지 말자고 생각하여 정액제를 도입했고,


본사 입장에서 필수적인 인테리어 사업도 강제로 진행하고 있지 않는데데, 이 역시도 신뢰에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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