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 5

성공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혼자만의 시간'을 많이 가진다?

'부자일수록 혼자만의 시간을 더 가진다'는 데이터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 에모리 대학에서 3만여 명을 대상으로 가계소득과 사회생활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 소득 약 600만 원인 사람보다 약 1억인 사람이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일수가 6.4일 더 적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라인, 사단 등의 집단에 속해야 성공한다는 믿음이 강하다고 합니다. 이는 결국 사람들과 어울리느라 자기 계발을 못하는 상황으로 이어지는 부작용을 낳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자들의 경우 힘들 때 위로해줄 사람을 찾는 반면, 남자들은 힘들 때 동굴을 찾아 숨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고독한 시간이 성공 확률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고독한 시간이 많으면 높은 집중력과 창의적인 생각을 가질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나..

[어쩌다 어른] 설민석이 알려주는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극락(천국)에 가게 하는 즉, 다음 세상을 주관하는 보살이 '아미타불'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자주 들어본 적이 있는 '나무아미타불'은 '아미타불에 귀의한다'는 뜻으로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사람들이 빌 때 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현실에서의 복을 얻고 싶다면 현실의 중생을 구하는 보살인 '관세음보살'을 만나면 된다고 합니다. 관세음보살은 불국사 관음전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내가 내생(다음 세상을 준비한다)을 원하면 '나무아미타불' 현생(현실에서 꿈을 이루고 싶다) '나무관세음보살'이라고 빌면 된다고 합니다. 내생과 현생 둘 다 얻고 싶다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이라고 빌면 된다고 합니다.(ⓒ 어쩌다 어른)

[어쩌다 어른] 설민석이 말하는 나라를 건국한 사람들의 공통점

■ 고구려 유화부인이 알을 낳아 태어난 사람이 고구려의 주몽이라고 합니다. ■ 신라 말이 알을 품고 있었는데, 그 알에서 태어난 사람이 바로 신라의 왕인 박혁거세라고 합니다. ■ 가야 가야에는 9명의 촌장이 존재했는데, 촌장들은 '우리에게도 왕을 내려주십시오' 라는 말을 하늘에 전했고, 하늘에서는 '노래를 부르거라' 라는 음성을 들렸다고 합니다. 그 노래가 그 유명한 '구지가'였다고 합니다. 이후 하늘에서 알 6개가 내려왔는데, 그 알에서 김수로를 비홋한 왕들이 출생했다고 합니다. ■ 백제 백제의 왕은 삼국 중 유일한 포유류 출신이라고 합니다. 주몽은 고구려 건국 후 소서노와 재혼한 후 아들은 비류와 온조를 낳았다고 합니다. 이후 형 비류는 미추홀 도읍으로, 동생 온조는 위례성 도읍으로 내려와 백제를 세..

[어쩌다 어른] 장수왕이 '장수'해서 생긴 비극

조선 시대 왕의 평균 연령은 약 40세 전후였는데, 조선 시대의 왕이었던 영조가 83세까지 살면서 조선을 이끈 왕 중 가장 장수한 왕으로 기억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영조보다 더 오래산 왕이 있었으니, 그 왕은 바로 고구려의 장수왕이었는데 무려 만 97세까지 장수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왕이 오래 살면 자식들이 힘들다고 합니다. 장수왕은 자신의 아들에게 왕위를 물려주기 전에, 아들이 먼저 사망했는 바람에 결국 21대 왕은 손자 문자명왕에게 물려주게 되었다고 합니다. 역사에서 보면 중국의 왕이 계속 바뀔 동안, 고구려의 왕은 계속 장수왕으로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어쩌다 어른)

[비정상회담] 푸틴이 그리는 '러시아 세력 확장'에 대한 조승연의 생각은?

1. 동북아시아 - 일본과의 쿠릴 열도 영유권 분쟁 2. 중앙아시아 - 구소련 국가들에 대한 영향력 과시 3. 동유럽 -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병합 4. 북극해 - 북극해를 둘러싼 영유권 분쟁 러시아 대표 올가는 현재 러시아는 러시아 국익을 위해 분쟁을 하고 있는 것이고, 영국의 브렉시트를 예로 들면서 '우리도 국가 이익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는 것'이라는 솔직한 속내를 밝혔습니다. 조승연은 얼마 전에 본 다큐멘터리(시진핑 주석, 모디 총리, 푸틴 대통령)에서 내레이터가 이 세명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이 세 명의 지도자는 지구 인구의 반과 경제력의 반 이상을 대표하고 있다'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이 말을 들은 조승연은 이제 '푸틴이 말하는 다원화라는 게 뭔지 알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예능(종합) 2017.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