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07 3

지폐 디자인에 '인물 초상'이 들어가는 이유

지폐 디자인을 보면 인물 초상을 선호하는 나라가 많은데, 인물 초상은 가장 안정적인 디자인인 동시에 가장 위조하기 어려운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인물 초상 외에 다른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노르웨이는 바다의 풍경을,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동식물을 삽입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인물 초상은 위조를 방지하는 역할이 가장 크기 때문에, 전 세계 화폐 도안 중 인물 초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83.2%나 된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호주, 영국, 캐나다 등에서는 플라스틱 지폐가 유통되고 있는데, 플라스틱 지폐는 일종의 플라스틱인 '폴리머'로 제작된다고 합니다. 플라스틱 지폐는 (플라스틱 답게)위조 방지는 물론 물에도 젖지 않고, 구겨지거나 잘 찢어지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고수외전 norges..

이슈거리 2018.01.07

정두홍이 알려주는 '궁극의 호신술'

일반적으로 호신술을 알고 있어도, 실제상황이 되면 (공포, 당황)호신술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위급한 상황이 발생 시 우선적으로 '36계 줄행랑'을 택하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인데, 일단 그 자리를 피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합니다. 정두홍은 뉴스에서 데이트 폭력을 자주 접하는데, 가만히 보면 피해자는 늘 당하고만 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맞지만 말고, 같이 싸우면 되지"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싸운다고 해도 '물리적인 힘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도망갈 때는 상대의 눈을 찌르는 게 좋은데, (신체 중 유독 예민한 곳)눈을 찌르면 시선이 분산되므로 도망갈 시간을 벌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손가락 개수'인데, 일반적으로 눈을..

이슈거리 2018.01.07

'난방비 폭탄' 난방비에 대해 몰랐던 사실 2가지

1) 겨울철 줄줄 세는 난방비의 출처를 몰라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난방과 온수 중)온수가 난방비를 더 많이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난방 기능의 경우 데워진 난방수가 순환하는 반면, 온수 기능의 경우 차가운 물을 즉시 데우는 원리이기 때문에 온수를 틀 때마다 보일러가 가동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수도꼭지가 온수 방향으로 향해 있으면, 물을 틀 때마다 보일러가 돌아가기 때문에 평상시 수도꼭지를 냉수 방향으로 돌려줘야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외출 시 난방비 절약을 이유로 '외출 기능'을 해두는 집들이 많은데, 단열이 잘 되는 집일 경우에만 해당된다고 합니다. (오래된 집, 외풍이 심한 집)단열이 좋지 않은 집의 경우, 외출 기능을 해두면 (온도가 쉽게 떨어지기 때문에)보일러가 수..

이슈거리 2018.01.07